
-
팀십
팀십
저자 : 박태현 / 출판사 : 플랜비디자인
박태현 지음
플랜비디자인 / 2023년 4월 / 352쪽 / 20,000원
▣ 저자 박태현
국내 최고의 리더십ㆍ조직개발ㆍ자기개발 분야 전문가. 기업 현장에서 건강한 조직 문화와 성과 향상에 관한 연구를 20년 이상 수행해 왔다. 고려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미국의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교에서 WFED 분야 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SK텔레콤 등의 다양한 회사에 근무하면서 주로 조직 변화와 구성원 역량 개발과 관련된 실무 경력을 쌓아왔다. 현재는 ‘팀과 리더 이야기’의 대표로서 리더십, 조직 변화, 자기개발 분야에서 활발한 강연 활동과 퍼실리테이션을 수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따뜻한 변화 에너지, 소통』, 『누가 회사에서 인정받는가』, 『쉰 살의 직장인』, 『처음 리더가 된 당신에게』, 『회사를 다닐 수도, 떠날 수도 없을 때』 등이 있다.
▣ Short Summary
팀 분위기가 다운될 때 무엇을 할까? 과거 우리나라 조직 사회에서는 ‘회식’이라는 매우 강력한 도구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바뀐 세상에서 회식은 더 이상 유효한 방식이 되지 못한다. 이제 먹고 놀 때, 일터 밖에서, 한 자리에 모여서 팀워크를 챙기는 시대는 끝났다. 이제는 일할 때, 일터 안에서, 언제 어디서든 팀워크를 끌어올릴 수 있는 보다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팀을 보다 팀답게 만들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평범한 팀이 비범한 팀으로 성장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바로 ‘팀십(Teamship)’이다. 팀십은 리더십과 팔로워십을 통합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리더십과 팔로워십은 팀의 성공이라는 같은 방향성을 갖는다. 그리고 리더라고 리더십만 발휘하려고 해서는 안 되고, 팔로워라고 해서 팔로워의 역할에만 국한되어서도 안 된다. 상황에 따라 리더가 팔로워가 될 수도 있고, 팔로워가 리더가 될 수도 있어야 한다. 이렇게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이 무엇이든 상관없이 팀의 성공을 우선시하고, 팀을 보다 팀답게 만드는 모든 노력을 팀십이라고 할 수 있다.
팀십은 두 차원으로 나눠 설명할 수 있다. 하나는 팀원 개인 차원이며, 다른 하나는 팀 차원이다. 개인 차원의 팀십은 ‘팀의 성공을 우선하는 마음과 행동’이다. 가령 팀을 위해 동료의 의견을 잘 듣기로 결심하고 행동한다면 이것이 바로 팀십이다. 자신에게 맡겨진 일을 기한 내에 성공적으로 해냈다면 이 역시도 팀십인 것이다. 다음으로 팀 차원의 팀십은 ‘팀의 약속을 만들고 실천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팀의 약속은 크게는 팀의 미션이나 목표, 핵심 가치 등을 말하며, 작게는 일상생활 속에서 소소하게 팀원들이 함께 실천해야 하는 행동을 말한다. 팀원 모두가 팀의 성공을 위한 의지를 다지고 함께 팀십을 발휘할 때, 팀은 보다 팀다워질 것이며 하이 퍼포먼스 팀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이 책은 팀 구성원이 주체가 되어 팀의 현재를 진단하고 팀의 성공적인 변화를 추진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평범한 팀을 팀답게 만들거나 비범한 팀으로 성장시키는 방법으로 리더십과 팔로워십을 통합한 개념인 ‘팀십’을 제시하고, 팀십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과 관계없이 팀의 성공을 우선시하고 팀을 보다 팀답게 만드는 모든 노력이라면서, 팀십이 발휘될 수 있는 요건 40가지를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1장에서는 팀의 방향 정립을 위한 요건들을, 2장에서는 소통을 원활하게 만드는 요건들을, 3장에서는 팀원 개개인들이 성장할 수 있는 요건들을, 4장에서는 팀의 사기를 올릴 수 있는 요건들을, 5장에서는 팀 성과를 낼 수 있는 접근 방법에 대한 요건들을 살펴봄으로써, 무늬만 팀인 가짜 팀이 진짜 팀이 되고, 하이 퍼포먼스 팀으로 성장하기 위해 팀에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 수 있게 한다.
▣ 차례
서문 - 팀을 팀답게 만드는 팀십(Teamship)
1장 한 방향 정렬
적과의 동침, 오월동주(吳越同舟)를 다시 생각하다 / 팀의 4가지 발달단계, 우리 팀의 현재 수준은? / 팀의 초심, 팀의 미션 / 팀의 법, 팀 그라운드 룰 / 팀 문화를 병들게 하는 좀비, 바늘 행동 / 팀 슬럼프 극복 방법, 훅보다 잽을 노려라! / 계획보다 실천이 백 배 중요한 ‘팀 변화 액션 플랜’ / 경계에 있는 일을 찾아 약속을 만들어라 / Down Team is Down, Up Team is Up?
2장 솔직한 소통
팀 내 주도성의 총량은 정해져 있다 / 일 갈등 vs. 사람 갈등 / 우리 팀장은 왕따? / 팀장과의 자리가 마냥 힘든 팀원에게 / 쉽게 말합시다! / 팀 소통의 기본, 서로 바라봐주기 / 회의 생산성? 문서부터 없애라! / 동료에게 나이스하게 피드백하기 / 팀 내 서운병 극복하기
3장 일취월장하는 팀원
우리 팀은 무엇을 배워야 할까? / 교육의 효과를 열 배로 높이는 법 / ‘업무 생산성’과 ‘역량 개발’을 동시에 챙기는, 두 개의 목표 / 자기 생각이 있는 팀원이 열심히 일한다 / 팀원의 꿈을 응원하라! / 멘토링과 리버스 멘토링 / 주일 5분이면 충분하다 / 동료의 눈을 통해 나를 들여다본다
4장 팀 사기를 높이는 긍정 에너지
팀 변화의 두 가지 패러다임 / 빤한 팀 vs. 펀(fun)한 팀 / 기버가 인정받아야 협업 수준이 높아진다 / 회의(懷疑)적인 회의(會議)가 되지 않으려면 / 팀 내 갈등을 치유하는 특효약, 사과 / 팀을 죽이는 소리 없는 암살자, 에너지 빌런 / 마음을 움직이는 마법의 비율, 5 대 1
5장 성과를 촉진하는 WOW 아이디어
아이디어를 원한다면 고객 속으로 들어가라! / 탁상공론하지 말고 애자일하라! / 동종이 아닌 이종을 벤치마킹하라! / 팀도 신진대사가 필요하다, 더하기보다는 빼기! / 아무도 원치 않는 의사결정을 한다? / 실패를 통해 배운다, AAR! / 집단지성을 촉진하는 아이디어 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