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손자병법에서 배우는 리더의 필승 전략
손자병법에서 배우는 리더의 필승 전략
저자 : 이규철 / 출판사 : 호이테북스
손자병법에서 배우는 리더의 필승 전략
이규철 지음
호이테북스 / 2021년 1월 / 316쪽 / 18,000원
▣ 저자 이규철
일본 와세다대학 법학연구과 상법 전공하고, 상해 복단대학교에서 연구학자, 상해 화동정법대학 국제법, 현재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부위원장 박사 지도교수를 거쳤다. 서울사이버대학, 홍익대, 상해외대, 청화대학교 SEC 한국 캠퍼스 CEO과정 등에서 외래교수와 법제처 동북아법제 자문위원, 상해 한국교민회 회장과 민주평통 자문위원(북경) 등을 맡아 활동했다. 경영계에서는 (주)세라젬 대표이사, (주)세라젬헬스앤뷰티 대표이사, 상해광명로펌(한국부) 대표 등 CEO를 역임했으며, KAIST테크노 경영대학원, 경희대 국제법무대학원, 대한상공회의소 등에서 150여 차례 이상 특강을 했다. 현재는 (사)한중일친선교류협회 자문위원, 한국신중년행복디자인협회 대표로 전문경영컨설팅 겸 CEO-EMBA 리더십 강의를 하며 신중년 행복디자이너로 TV 및 라디오 토크 등을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신중년 행복디자인』, 『베트남ㆍ인도ㆍ인도네시아 비즈니스 진출 전략』, 『新북한투자 A to Z 100』, 『시진핑과 차이나의 도전』, 『한ㆍ중 합자 계약서 매뉴얼』, 『중한 통상법률용어사전』 등 20여 권이 있다.
▣ Short Summary
손자(孫子)는 기원전 6세기경 중국 춘추 시대 제(齊)나라의 병법가다. 본명은 손무인데, 존칭으로 손자라 한다. 오나라 왕인 합려 밑에서 전군의 장이 되어 총지휘를 맡은 손자는 그 전략과 전술을 총동원해 서쪽으로 초나라를 격파하고 영성을 점령했으며, 북쪽으로는 제(濟)나라와 진나라를 굴복시키면서 그 이름을 사방에 떨쳤다. 그리고 이 전쟁 체험을 총 13편으로 집대성한 것이 『손자병법』이다.
이렇게 손무에 의해 세상에 나온 『손자병법』은 이후 삼국지의 영웅 조조의 편집을 거치고, 8세기 무렵에는 당나라의 사신과 외국에서 건너온 사람들에 의해 한국과 일본으로 전해졌다. 그리고 18세기 말에 기독교 인사들에 의해 서구로 전해져 수많은 역사적인 명장들의 전략과 전술의 기초가 되었다.
한편 현대 사회에서 전쟁은 비즈니스와 정치적인 측면과도 닿아 있다. 휴대폰 전쟁, 자동차 전쟁 등 기업 간은 물론이고, 미중 무역 전쟁, 환율 전쟁 등 여러 영역에서 ‘전쟁’이라는 비유어가 빈번히 쓰이고 있다. 그런데 전쟁은 준비에서 시작된다. 마찬가지로 그 어떤 비즈니스나 정쟁도 모두 준비에서 시작된다. 승리와 결말은 누가 얼마나 충분히 준비를 잘했는지에 달려 있다.
이 책은 『손자병법』에서 리더의 길을 찾아 소개한다. 저자는 『손자병법』에는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전략전술뿐만 아니라, 군주와 장수의 내치, 외교, 국가경영의 비결, 승패의 비법 등에 대한 비범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면서, 현재의 리더들이 배워야 할 교훈들을 찾아 적절하게 소개한다.
▣ 차례
추천사
글을 시작하며
제1부 경영진의 바이블 『손자병법』
01 오랜 시간 사랑받은 손무의 『손자병법』
02 CEO들은 왜『손자병법』을 추종하는가
제2부 경영전략의 大지도 정책
01 시계 편. 시작하기 전에 계산하라
02 작전 편. 경제력과 속전속결로 승부하라
03 모공 편. 싸우지 않고 이기는 전략을 써라
04 군형 편. 먼저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라
제3부 경영전술의 大운용 원칙
05 병세 편. 완벽한 지휘 체계와 전술이 필요하다
06 허실 편. 실함을 피하고 허점을 공격하라
07 군쟁 편. 일사불란하게 주도권을 선점하라
08 구변 편. 융통성과 변화의 묘를 살려라
09 행군 편. 동향에 따른 정세를 살펴라
10 지형 편. 지형을 이용하고 사명감을 가져라
11 구지 편. 원정 작전의 리더십과 자질을 키워라
제4부 명장의 大특수 작전
12 화공 편. 불로 공격하되 태도는 신중하라
13 용간 편. 최후의 열쇠는 정보력에 있다
글을 맺으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