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요약본
  • 입 닥치기의 힘
    • 저자
    • 댄 라이언스
    • 출판사
    • 한빛비즈
    • 출판년도
    • 2023년 09월
    • 분야
    • 경제경영
    오디오북 듣기 워드파일 다운받기 한글파일 다운받기 PDF파일 다운받기
입 닥치기의 힘
저자 : 댄 라이언스 / 출판사 : 한빛비즈
교보문고 예스24  

댄 라이언스 지음
한빛비즈 / 2023년 9월 / 388쪽 / 19,500원


▣ 저자 댄 라이언스

저널리스트 출신의 작가. 〈포브스〉, 〈뉴스위크〉에서 IT 전문 기자로서 전성기를 보냈고, 미국 HBO 인기드라마 〈실리콘 밸리〉를 집필하기도 했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담과 IT 전문 기자의 경력을 십분 살려 우리에게 ‘말 중독’, ‘투 머치 토크’를 부추기는 소셜 미디어, 그리고 그로 인해 더없이 외로워진 현대인들의 초상을 톡톡 튀는 문체로 생생하게 그려냈다. 〈뉴욕 타임스〉, 〈와이어드〉 등에 글을 기고하고 있고, 지은 책으로는 《실험실의 쥐》, 《천재들의 대참사》가 있다.

▣ 역자 서은경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으며 뉴욕주립대학교 버펄로 캠퍼스에서 ELI 과정을 마쳤다. 졸업 후 금융회사에서 국제정산, 정보기획, 신사업 개발업무를 담당했다. 바른번역의 글밥아카데미 출판번역 과정을 수료하고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원문 의도를 살려 정확하고 깔끔하게 번역하는 전문 출판번역가가 되려고 노력하고 있다. 역저로는 《정말 잘 지내고 있나요?》, 《세컨드 브레인》, 《아이의 진짜 마음도 모르고 혼내고 말았다》, 《미소를 잃어버린 소녀》, 《캔터빌의 유령》이 있다.

Short Summary

우리는 너무 시끄러운 세상에 살고 있다. 인류 역사를 통틀어 이만큼 시끄러운 시대는 없었다. 왜냐하면 누군가가 쉴 새 없이 떠들고 있기 때문이다. 옆 사람과의 수다를 넘어, 인터넷 등장 이후 우리의 ‘말하기’는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소셜 미디어는 불필요한 ‘말하기’를 부추긴다. 우리는 어쩌다 말하지 않을 때도 가만히 있지 않는다. 콘텐츠를 끊임없이 소비함으로써 다시 시끄러운 세상으로 기어코 빨려 들어간다. OTT 플랫폼이 대량으로 찍어내는 콘텐츠 속에서, 우리는 내 삶에 맞는 지식과 정보를 선별하지 못한 채 다시금 ‘소음’과 씨름하곤 한다. 우리는 이 소음에서 탈출해야 한다.

이 책은 소셜 미디어 시대 ‘말을 삼키는 태도’가 인생에 끼치는 막대한 이점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자는 수다 중독은 뇌파 불균형으로 결정되는 생물학적 문제이기 때문에 고칠 방법이 없으며, ‘입 닥치기’가 최선의 방법이라고 강조하면서, 입 닥치는 방법을 배우면 삶이 바뀌고 더 똑똑해지며 더 창의적이게 되고, 인간관계도 개선되어 직장에서 승진하고 협상에서 승리할 가능성도 커진다고 역설한다.

저자는 IT 전문 기자로서 전성기를 보냈다. 그는 침묵을 참지 못하는 과도한 수다쟁이 기질 덕분에 기자와 드라마 작가로서는 작은 성공을 거뒀지만, 인생의 큰 난관에 봉착하게 된다. 페이스북에 충동적으로 글을 올려 직장에서 해고되었고, 폭주하는 일방적 말하기를 멈추지 못해 이혼의 위기를 맞이하기도 했다. 저자는 그런 막막함 앞에서 질문했다. ‘나는 왜 이렇게 강박적으로 쓸데없는 말을 쏟아낼까?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을까?’ 그렇게 고민하고 연구한 후 저자는 ‘입 닥치기’ 전략을 개발하고 대대적으로 실천하여 큰 성과를 이끌어 냈다. 저자가 만든 입 닥치는 5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능하면 아무 말도 하지 마라. 우리가 하는 말을 돈이라 생각하고 현명하게 쓰자. 입이 가벼운 사람이 아닌 입이 무거운 사람이 되자. 둘째, 말을 잠시 멈추고 기다리는 힘을 터득하라. 긴즈버그 대법관의 사무관들이 만들어낸 비법을 따라 해보자. 그들은 2초 동안 기다린 후 다음 말을 하도록 훈련했다. 방금 한 말을 상대방이 잘 이해하도록 기다리자. 셋째, 소셜 미디어를 끊어라. 말을 지나치게 많이 하는 것이나 트윗을 너무 많이 남기는 것이나 둘 다 상당히 비슷하다. 단칼에 끊을 수 없다면 사용 시간만이라도 크게 줄이자. 넷째, 침묵을 추구하라. 소음과 적당히 거리를 유지하고 전자 기기의 플러그를 뽑자. 휴대전화 없이 시간을 보내자. 침묵하면 뇌세포가 발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다섯째, 귀 기울여 듣는 법을 배워라. 적극적으로 듣는다는 말은 누군가의 말을 들리는 대로 듣는 게 아니다. 다른 모든 것을 차단하고 상대방이 하는 말에 온 힘을 다해 주의를 기울인다는 뜻인데, 자신이 하는 말을 상대방이 경청하고 인정한다는 느낌만큼 행복하게 해주는 것은 없다.

▣ 차례

들어가며: 우리는 말이 너무 많다
수다 중독 진단하기
추천의 글

1장 당신이 지나치게 말이 많은 이유
2장 이 세상도 입 닥치게 해야 한다
3장 소셜 미디어를 잠시 멈추자
4장 말을 끊는 남자, 자기 말만 하는 남자
5장 입 닥치기의 탁월한 효과
6장 직장에서 입 닥치기
7장 집에서 입 닥치기
8장 사랑하는 사람에게 입 닥치기
9장 침묵은 힘이 세다
10장 이젠 듣자, 들어야 산다

나가며: 이제 당신은 완벽하다
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