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고를 향한 성공 DNA, 프로마니아
최고를 향한 성공 DNA, 프로마니아
저자 : 김종래 / 출판사 : 크레듀
초고속 승진자들의 9가지 습관
저자 : 휴 캘서러스 / 출판사 : 스마트비즈니스
STOP! 성공을 부르는 포기의 힘
저자 : 시모조노 소타 / 출판사 : 아인앤컴퍼니(아인북스)
김종래 지음
크레듀 / 2007년 6월 / 199쪽 / 12,000원
▣ 저자 김종래
1952년 충남 논산에서 태어나 서울 경복고, 서울대 사회학과를 졸업했다. 조선일보 사회부기자, 정치부 차장을 거쳐 《주간조선》 부장을 지냈으며, 조선일보 사회부장, 조선일보 편집 총괄 및 디지털미디어 담당 부국장을 역임하였다. 또한 서강대 신문방송학과 대우 교수를 지냈으며, 현재 조선일보 출판 국장으로 재직 중이다. 몽골 정부로부터 친선 훈장을 수상했으며, 몽골국립대학과 칭기스칸 아카데미에서 명예박사 학위(역사학)를 받았다. 저서로는 『밀레니엄 칭기스칸』, 『CEO 칭기스칸-유목민에게 배우는 21세기 전략』, 『우마드-여성시대의 새로운 코드』, 『유목민 이야기-유라시아 초원에서 디지털 제국까지』, 『칭기스칸의 리더십 혁명』 등이 있다.
▣ Short summary
고용불안, 업무 스트레스, 불안한 미래…. 비즈니스맨의 삶은 하루하루가 전쟁이다. 이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모두가 안고 있는 문제이다. 문명의 진화가 만들어낸 21세기의 단면이며, 절대풍요가 만들어낸 절대빈곤, 그야말로 구조적 패러독스paradox이다. 하지만 혼돈 속에서도 세상은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계속 새로운 것들이 창조되고, 그것으로 진보한다.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고 세상에 없던 것을 내어놓는 꿈의 개척자, 그들은 바로 인간이다. 인류가 발전해온 길은 인간이 어떠한 분야나 특정 아이템에 미쳐 일한 결과들로 이루어져 있다. 인류의 역사 속에 그런 사례는 얼마든지 있다.
우리는 인간인 이상 동물과 다른 '프로마니아적 기질'을 가지고 있다. 누구든 프로마니아가 될 충분한 자격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미치면 길이 있다. 그러나 결과에 상관없이 그저 즐기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된다. 아마추어와는 다르게,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프로마니아Promania는 Professional과 Mania의 합성어로, 일에 대한 전문성은 물론 자신이 하는 일에 광기라고 표현해도 좋을 무한열정을 가진 사람을 칭하는 말이다.
시시각각 변하는 혼돈의 시대에 어떻게 한 가지 일에 자신의 생을 온전히 바칠 수 있을까? 어떤 이들은 만약 그렇더라도 자신을 절대 될 수 없을 거라며 지레 포기하기도 한다. 하지만 저자는 인간이 기본적으로 가진 호기심과 집중력만으로 누구나 프로마니아가 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프로마니아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진정한 프로마니아의 길을 제시한다. 죽음을 앞둔 결정적인 '5분'을 체험한 도스토예프스키, 나만의 것이 아니면 가짜라는 신념으로 살아간 천재 예술가 안토니오 가우디, 경쟁자를 관리하고 경영하여 세계 제국을 건설한 쿠빌라이 칸, 자신의 약점을 솔직히 드러냄으로써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여성이 된 오프라 윈프리 등은 우리에게 진정으로 프로마니아가 되는 길을 보여준다.
▣ 차례
프롤로그 - 인간만이 유일한 프로마니아다!
01 아주 특별한 체험이 시작이다
02 호기심은 모든 것을 뚫는다
03 애벌레가 아니었던 나비는 없다
04 처절한 소망은 초능력도 낳는다
05 세상을 떠나면 세상이 열린다
06 한류와 난류가 만나는 곳이 황금어장이다
07 숨 쉬는 한 무한 상상하라
08 나만의 것이 아니면 가짜다
09 시간의 주인, 지식의 연인이 되라
10 출구를 모르면 취미 활동일 뿐이다
11 설계되지 않은 꿈은 신기루다
12 경영할 것은 내가 아니라 적이다
13 이길 것은 적이 아니라 나 자신이다
14 더 아름다운 것은 야생화다
15 장점과 약점은 일란성 쌍둥이다
16 최후의 목표는 휴머니즘이다
17 올인 속에 영혼의 평화가 있다
18 안락은 스스로를 안락사시킨다
에필로그 - 미칠 것은 도처에 널려 있다